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빈 둥지 증후군요?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3. 12:43

    >


    '아버지가 당 1의 신랑은 새 신부의 당신의 어머니와 이렇게 살고 싶다고 했다.'라는 주제로 인사를 낭독했다. 아들의 결혼식 때 일이다. "요즘은 집전 없이식을 올리는 것이 대세로 주례 대신 양가 부모의 답례를 한다면서 1개월 정도 전에 아들이 식순을 신고?"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덕담으로 준비한 이야기가 요즘 세태에 맞게 시댁과 처가의 구분 없이 남편과 아내의 차별 없이 삶을 의미 있게 살라는 덕담을 준비했습니다. 읽으면서 내빈석을 천천히 둘러보았다. 내가 퇴직을 하고 1년이 넘었고, 오랫동안 해외 생활을 하면서 신랑 측에서 신부 측의 손이 많았다. 신랑과 신부의 퇴장이 떨어지자 신랑 신랑 신부가 하객의 테이블마다 인사를 하자 "신랑에서 시아버지가 더 좋다고 한마디씩 한다. 아직 아이들을 정리하지 못한 지인들은 부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한다. 아내는 표정을 관리하라면서 옆구리를 찌른다. 폐백을 마치고 지방에서 온 친척들과 롯데 빌딩 구경까지 마치고 1산의 집으로 돌아왔다.아들의 임금 인상했던 방은 이제 3개월 전에 내 서재가 됐다. 출퇴근 거리가 멀다 보니 결혼 날짜를 잡자마자 문정동에 빌라를 얻어 이사했다. 지금까지 안방은 부인의 방에서 2번째로 큰 방은 아들이 임금 인상이 있어 나는 거실 소파를 침대에 누워서 있었다. 훌륭한 아들을 떠나보내다니 섭섭하기는커녕 시원하기 짝이 없다. 아들과 며느리는 28세 동갑내기로 같은 대학원 동기 위이다. 신부 측도 막내에게 자신이 있으니 너무 홀가분하다고 들었다. 안사돈도 며느리방에 곧바로 안사돈의 책을 들이댔습니다. 양가 모두 쵸쿰웅 1지 구가 숙제를 마친 것이던 아내도 며느리에 아들을 맡겼는지 너무 너무 시원하다. 요즘은 늦게까지 독립을 안 하는 아이들도 꽤 있는데, 우리 집은 참 좋았다면서.그래서인지 빈집증후군이라는 용어는 요즘 잘 쓰이지 않는 것 같다. 그보다는 보스 증후군이 문제다. 직장에서 어느 정도 관리자 역할을 하다가 집에서도 입만 1을 한다. 낯익은 보스다 "이게 왜 아직도 싱크대 안에 있어?"라든지 "이불 좀 정리하고 있어."등이었던 것 가운데는 자신도 지금부터 가족 1에 신경 쓰고 살았다는을 표현하고 싶은데 입은 회사에서 부하 직원에게 예기했던 식이다. 아내도 몇 차례 가는 참사가 고무장갑을 휙 내던지고 당신 해 주세요라며 안방으로 들어가 문을 닫는다. 아차, 했는데 너무 늦었다. 설거지를 하고 조용히 서재로 사라지면 자신의 가방을 들고 도서관으로 가는 게 상책이었다. 버릇이란 참 무섭다. 소파에 누워 여보, 물 달라는 예기치 않게 뛰쳐나와 자신감이 생긴다. 아니, 사실은 은퇴 전부터 그래 왔다. 그때 아내는 화가 나서 자기 물을 가져다 주었다. 아까는 누워만 있을 뿐 체육을 겸해 가져와 마시라며 당당히 면박을 줬다. 맞기는 맞지만 몸과 마음이 따르지 않는다. 이런 사소한 논쟁이 의외로 오랫동안 서로의 감정에 남는다. 은퇴 전에는 출근했습니다 돌아온 뒤 언제 그랬느냐는 듯 사라지곤 했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을 극복하는 데 반년이 더 걸렸다. 물론 제가 백기 투항을 했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보스 흉내를 내지 않으려고 신경쓰고 있었다. 입에서 튀어나온 얘기들도 바로 넣고 컵을 찾아 목을 축이곤 했어요. 사람에게는 여러가지 쾌감을 느끼지만, 같은 인간을 쓴다? 것에 큰 쾌감을 얻는다. 아마도 명예욕의 1종이다. 조직사회에서는 인정되던 그런 행위가 쉽게 없어지지 않고 가족까지 끌어들이는 것이 문제였다 무의식중에 작은 행위로 아내를 쓰러뜨리게 된다. 알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는다.남자로서 억울한 일도 있다. 아버지는 자신의 월급을 어머니에게 바치지 않았는데도 숨질 때까지 영원한 보스를 하고 있었다. 어머니는 돌아서서는 아이들에게만 아버지를 욕할 뿐이었다. 우리가 어머니의 소견에 동조한다면 갑자기 태도를 바꾸고 예의를 갖추었다. 이런 예기를 그리고 없는 아내에 흘리자"1끝 나고, 직접 하지 그랬어요.하면서 묘한 울음소리를 한다. 카오스가 서지 않는다.요즘 옴이에게는 빈집털이의 쓸쓸함보다 보금자리를 떠난 아이들의 장래에 더 신경을 쓴다. 언제 제네들이 편한 위치로 임대되는지. 언제 내 집을 살 수 있을까? 손자 교육은 제대로 하고 있는가. 카카오 톡에서 인터넷 전화로 하루에 몇번이나 정보 교환에 바쁘다. 빈집증후군과 보스증후군을 극복한 신그란마의 새로운 역할이 궁금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