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 영화 [아마추어], 순수함이란 덫에 걸린 운 !!
    카테고리 없음 2020. 1. 15. 12:25

    넷플릭스 독점 영화 "아마추어"는 재능 있는 가난한 가정의 흑인 소년의 이야기다. 진부한 소재의 영화이지만 메시지는 남달라 한번쯤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운동영화"이지만, 우리 사회의 많은 부조리를 색다른 측면에서 생각할 기회를 준다.주인공 테렌(AKA, T)의 아빠는 학창시절까지 미식축구 선수였고, 엄마는 아직 학자금 대출을 갚지 못한 교사로 재직중입니다. 당연히 집은 가난하고 집세나 각종 공공요금을 내는 것도 감당하기 힘들다. T는 농구에 남다른 재능을 보이며 '괜찮아'의 플레이 영상을 얼굴본 라이브나 유튜브에 찍어 올리는 것을 즐긴다. 그 자신 역시 꽤 주목받는 수준이지만 과연 NBA에 갈 수 있을까?영화 초반부 수학시간[확률]을 말하고 수학선생님이 T가 NBA에 들어갈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이 흥미롭다.


    >


    위의 사진을 보면 칠판에 적힌 숫자가 흔들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주인공인 T가 숫자를 읽을 수 없는 아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묘사한 것이다. 그는 아래와 같이 막대기로 다이어그램을 만들어 수의 규모를 이해한다.


    >


    America 스포츠 시장 경쟁의 치열함은 우리의 상상 이상이기 때문에 유능한 선수를 찾기 위한 각 구단의 "스카우팅 전쟁"도 매우 뜨겁다. 이 경쟁은 비단 프로구단뿐만 아니라 각 대학은 물론 고등학교 사이에서도 치열하게 치러진다. T의 재능을 깨달은 유명 사립 리버티 고등학교 농구부 코치인 게인스는 T에게 접근해 자신의 팀으로 전학가는 것을 권유할 것입니다. NBA를 꿈꾸는 T에게 있어서, 그 제안은 거부할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이고, 결국 T는 게인스의 지도 아래, 그 재능을 서서히 개화시켜 자신감을 갖는다.자신보다 더 자신의 많은 고교생들과 숙식을 해결하고 지친 하루 종일 전문 훈련을 받은 T는 서서히 농구계가 츄굼시는 농구 유망주로 성장하고 가는데...한편 학생으로 T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정규 수업 과정은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건 학교에서 알아서 해결해 주었으니까.이 부분에서, 우리의 기억 속에 떠오르는 인물이 있다."이 내용은 이대녀, 그렇지? 이 이야기는 포스팅 후반에 다시 하기로 하고.숫자를 읽지 못하는 T의 "장유아"는 단지 수학일 뿐 문재가 아니다. 농구는 공격제한의 가끔 있는 스포츠로, T의 포지션 포인트가드는 팀의 전술을 지휘하는 자리이지만 대부분 전술지시는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자, T는 이러한 약점을 스스로 해결하고, 자신들은 영리함을 자랑한다.


    >


    T의 활약 속에 소속팀은 승승장구하고 고교팀이긴 하지만 수많은 대기업의 스폰서를 받아 T와 동료들은 new유니폼과 농구화 그리고 숙속에 최신형 TV 등을 갖게 된다. 이것들 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혜택이 돌아간다.최근 NCAA 스캔들이 미국 운동사회에 큰 갈등을 일으켰다. NCAA 농구리그는 엄연한 아마추어 리그 고교[아마추어리즘의 순수성]을 내세우며 프로리그가 줄 수 없는 젊은이들의 뜨거운 열정, OB들의 모교에 대한 아이전, 지역소속 대학에 대한 응원까지 이끌어내며 프로운동 못지않은 유행을 누리고 있다. 특히 NCAA 4강과 결승이 열리는 3월은 March Madness, 3월의 광란이라고 불릴 정도로 운동 시장에서 흥행 보증 수표로 정착한 지 오래다.공식적으로 NCAA에서 뛰는 선수들이 받을 수 있는 금전적 혜택은 장학금 말고는 없다. 본인이 키, 아디다스 등 글로벌 운동권의 스폰서의 혜택도 NCAA협회가 받은 것이어서 선수들에게 돌아가는 것은 최초의 0원짜리 한장 없다.이것은 매우 넌센스다.아마추어 리그를 운영하는 협회는 중계권과 대기업 스폰서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는데 정작 그 콘텐츠를 만드는 선수는 [아마추어]라는 신분 때문에 한 푼도 건드리지 못하는 아이러니는 어떻게 되었을까? 그러나 NCAA가 프로리그인 NBA에서 비교 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아마추어리즘이라는 [순수함]임에도 불구하고 스토리였다.이런 부조리 때문에 당연히 학교와 대기업에서 뒷돈을 받은 선수들이 있다는 소문이 나돌았고, 이는 그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단지, 이 리스트가 폭로되는 순간, 정말 회복 불가능한 충격파가 발생활하는 것이 두려워 어떻게든 묻어두는 것뿐.


    >


    NBA최고의 스타, 레브론 제이 무니르 다스는 고등 학교 졸업 직후 2003년 드래프트 1라운드 1픽우록리ー브랑도 캐벌리어스에 입단했다. 알려져 있듯이, 편모 밑에서 불우한 유년기를 보낸 르브론은 만약 大丈夫괜찮아, 아이, NBA"가 아닌 "대학행"을 택했다면, 고등학교 시절의 빈곤을 "친구야"에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인터뷰해 NCAA 리그가 선수들에게 금품을 공급하고 있음을 암시했다.NBA와 NBA선수 노조는 2006년 합의로 NBA드래프트 신인 연령을 20세로 올렸다. 코비 브라이언트, 케빈. 가넷, 트레이시 맥그레이디, 그리고 그 르브론 제임니다스까지, 고교 졸업 후 바로 리그에 들어가 큰 성공을 거둔 선수들이 항상 자신감을 갖는 많은 고교 유망주들이 대학 대신 프로행을 선택하자, 어린 선수들의 사회성 부족과 대학 경험이라는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규정이 바뀐 뒤 초고교급 거물 인사들이 NCAA의 명문 대학에 진학했으나 브랜던 지에닝그스 같은 선수들은 대학 진학 대신 이탈리아 프로 야구 진출 1년을 보낸 뒤 NBA드래프트 시장에 자신과 1라운드 10번에 밀워키 벅스에 지명됐다.주목할 점은 그 후에 NBA드래프트 대부분의 상위 지명자들은 one&done, 즉 1학년만 마치고 프로 무대에 진출 선언한 선수의 무대였다. 리그의 취지대로 선수들이 대학에서 의미 있는 것을 배우고 있다고 느낀다면, 당신 자신을 불문하고 1학년을 마치자마자 기다렸다는 식으로 NBA문을 두드릴까? 개인적인 대답은 "아니오"이다. 오히려 금전적인 필요에서 하루 빨리 프로 무대에 입성해야 하는 선수들에게 대학 1년 추방지에서의 형벌 같지 않을까. 옳은 취지가 언제 자기들끼리 옳은 결과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영화 "아마추어에서 중학생 T"는 "역시 세대와 수업을 듣지 않아도 된다. 하루 종 1운동에 전념했다. 시험은 형식적이었고 숫자를 이해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대수학에서 B를 받았다. 과연 학교가 학생들에게 사회성을 가르치는 곳이라고 스토리가 가능할까?자 잠깐 미국 스토리로 우리 스토리를 해보자


    >


    데힝 민국을 박근혜의 수중에서 구이출시이 스모킹 건의 역할을 한 이화 여대의 잘린 여자, 전 유라.정유라 사태 이후 대학 체육계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빈민국의 체육산업에서 가장 큰 규모라고 할 수 있는 야구계는 특히 난리다.초특급 고등학교 유망주가 대학 대신 프로를 선택한지는 꽤 됐어요. 아직 고등학교-대학-프로 루틴을 지키는 농구와는 같지 않다. 현재 대 학행을 선택하는 고교 야구 선수들의 사정은 2학년까지 쟈루헷우 본인의 부상 이본의 슬럼프 등으로 3년의 성적을 망친 경우 대학 무대에서 재기에 성공하는 프로를 노리는 선수들과 프로의 선택을 받았더라도 당싱무 하위 라운드에서 지명을 받고 계약금과 연봉이 부족한 아소이옷다 물론 우리 본인과 미국과 달리 one&done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1단 대학에 입학할 경우 속수무책으로 4년을 채워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요즘은 동강대학교와 같은 전문대가 선수들에게 인기다. 2년 만에 다시 프로의 문을 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병역 문제까지 생각하면 20대에 1년 1년이 귀중한 체육 선수들에게 대학 4년 당싱무 길다.그러나 막상 대학의 무대를 선택한 야구 선수들이 평1에 수업 듣고 야구 하고 있는 시간이 없다는. 전 유라 사태 이후 교육부가 체육 선수들의 수업권 강화 지침을 내리고 날 1에는 훈련과 경기에 집중할 수 없게 된 것이 이유다. 예전처럼 주중에는 대학리그도 열리지 않는다. 대신 주애기리그를 대체했는데 이것이 문제 한두가지가 아니다. 아이만 선수만 붙잡고 있는 중이었다.


    리그가 열려야 경기를 갖고 자신의 실력을 스카우트에 자랑 칠로프로행을 꾀할 수 있겠지만 서울 소재의 선수가 주로 묘기기에 어떻게 강원 횡성(옆 횡성까지 가서 1경기라도 하고 와야 할 대학 야구 선수의 어려움은 안타깝다.노골적으로 예기하고 공부만 하는 1조와 학생들도 졸업 후 취직이 불투명하지만, 고교까지 스포츠를 하고, 지금도 전문 스포츠 선수를 목표로 하는 학생을 책상 위에 앉히고 두면 공부가 되고, 사회성이 길러지고 함께 프로에 진출할 수 있는 발도 둘 수 있다고 소견입니까?순수 아마추어리즘을 강조하는 믹이 본인, 학생들의 학습권을 이유로 체육부 학생에게 수업을 강요하는 한국 자신 어른들의 이유로 학생들에게 올가미를 놓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정작 아이들은 불투명한 이름 1과 냉엄한 현실 속에서 그와잉들이 스스로 답을 찾는다. 숫자를 읽을 수는 없지만 본인 이름의 비결로 해결책을 찾은 T처럼 예기하고 있다.농구를 나쁘게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매우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이고 그렇지 않아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이다. 감동도 있고, 우리 사회의 부조리를 새로운 측면에서 조명할 기회도 있다.


    >


    농구계는 특히 유망주 관련 스캔들이 너무 너무 많은 종목이지만 90년대에도 대학 농구 유망주 획득의 비리를 테마로 만든 영화가 있다. 원제는 [블루칩스]인데, 우리 본인 라에는 [샤킬] [오닐의 NBA챔프]라는 스토리도 안 된 제목으로 비디오 시장에 공개했습니다. 욕설을 한 묶음으로 퍼부었다. 이것도 매우 볼만한 명작입니다. 닉 노르테가 주연이고, 샤킬 오닐을 비롯해 크리스 마린, 암파니. 하다웨이 등 기라성 같은 과거 NBA 스타들을 볼 수 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